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주식

주식 가치투자 하는 방법

by Baeck 2021. 8. 31.
반응형

가치 투자하는 방법

가치투자는 기업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방식이다. 그렇기에 기업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그럼 어떤 것을 분석해야 할까?

  • 기업의 앞으로 추구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분석해라
  • 재무제표를 분석해라
  • 장기적으로 봐라
  • 적금식으로 매수해라 

 

1. 기업이 앞으로 추구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분석해라

가차 투자의 첫 번째는 기업의 전망성이다. 일반투자자가 기업의 정보를 얻는 것은 뉴스이다. 우리가 눈여겨봐야 하는 뉴스는 기업이 앞으로 투자하는 사업을 위해 얼마나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느냐이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현재는 화학 회사지만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발표했다고 하자. 이 뉴스 하나만으로 기업의 투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몇 달 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해 공장 증축공사를 진행한다는 뉴스가 나왔다면 우리는 이 회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처럼 새로운 사업 발표 후 어떤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 발표가 사실인지 우리는 확인을 하고 그 기업의 투자를 해야 한다.

2. 재무제표를 분석해라

재무제표를 보고 사라는 건 아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참조는 해야 한다. 앞으로 내가 투자할 기업인데 이 회사가 적자기업인지 흑자를 내고 있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며, 기업이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는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재무제표는 과거의 지표이다. 이미 지나간 실적을 적어 놓은 것이기에 재무제표가 좋다고 주식을 산다면 주식의 실패하는 사람은 없어야 한다. 재무제표를 면밀히 분석하고 그럴 실력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대부분은 재무제표를 어디서 어떻게 봐야 하는지 조차 모른다. 재무제표에서 자산과 매출액, 영업이익 정도는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공부해 두자.

 

 

3. 장기적으로 봐라

가치투자란 오늘 사서 내일 파는 것이 아니다. 그런 매매는 트레이딩 매매이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를 했다면 기업이 투자한 사업이 부흥기가 왔을 때까지는 가지고 가야 한다. 한 사업이 자리를 잡기까지는 수많은 테스트와 장기간에 경험치가 필요하다. 그 시간을 함께하는 것이 진정한 가치투자이다.

4. 적금식으로 매수해라

모든 분석이 끝났다고 무턱대고 사지 마라. 우리나라에서 삼성전자가 망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 예를 들어보자.

  • A는 1억을 가지고 삼성전자가 망하지 않을 걸 알기에 삼성전자가 9만 원일 때 1억 원어치 매수를 했다. A는 5개월이 지난 현재 -15% 삼성전자를 가지고 있다. 
  • B는 1억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한다. B는 삼성전자가 망하지 않을 걸 알기에 매달 100만 원씩 적금식으로 매수를 하고 있다.

A와 B 중 누가 현명해 보이는가? 물론 A가 반대로 +15%였다면 A가 현명해 보일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투자란 언제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하이리스크를 얼마나 축소할 것이냐이다.  삼성전자가 좋은 건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로 모든 사람이 돈을 벌진 못한다. 우리는 어디가 고점이고 어디가 저점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예지력이 없다. A는 2년 뒤에 삼성전자가 9만 원을 회복하자 본전이 되었다. B는 2년 뒤에 삼성전자가 9만 원을 회복하자 계속 수익 중이다. 어떤 매매를 할 것인지는 본인의 판단이다 하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안전한 투자를 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가치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건 어디까지 나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가치투자를 한다면 이런 방식으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