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주식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by Baeck 2021. 9. 18.
반응형

볼린저밴드란?

1980년대 존 볼린저라는 투자전문가가 고안해 낸 지표로, 주가의 변동이 표준 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주가를 따라 위아래로 폭이 같이 움직이는 밴드를 만들어 주가를 그 밴드를 기준선으로 판단하고자 고안된 지표다.

 

 


볼린저밴드 보는 법

볼린저밴드 상한선,중심선,하한선

볼린저밴드는 위 사진처럼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으로 구분된다. 볼린저밴드는 추세지표로 거의 활용되며 주가가 상한선을 돌파하면 상향(주가가 오름)으로, 하한선을 돌파하면 하향(주가가 내림)으로 보는 게 일반적이다. 중심선은 이동평균선으로서 보통 20 이동평균값으로 적용된다. 


볼린저밴드 매매법

1. 상한선, 하한선의 폭 활용

볼린저밴드는 상한선, 하한선이 주가 가격의 영향을 받아 수축과 확장을 반복한다. 볼린저밴드가 수축하고 주가가 박스구간에 있다가 상한선을 돌파할 때 매수로 본다. 반대로 하한선을 돌파하면 매도로 본다.

볼린전밴드 박스돌파 매수

위 차트를 보면 볼린저밴드 폭이 수축하고 주가가 약 5개월간 박스에 갇혀 있다. 매수 캔들을 보면 시가부터 갭으로 강하게 볼린전 밴드 상한선을 뚫어 주었으며, 박스구간 또한 시가 갭으로 강하게 돌파하고 시작하는 걸 볼 수 있다. 매수 캔들 이후 추세가 상승하는 걸 볼 수 있다.

볼린저밴드 박스돌파 매도

위 차트를 보면 강한 하락 후에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지지받은 후 한 달간 작은 박스구간을 만들었다. 매도 캔틀을 보면 그동안 지켜주던 박스구간 지지라인을 깨고 볼린저밴드 하한선마저 뚫어버렸다. 매도 캔들 이후 추세가 하락하는 걸 보여주고 있다.

 

2. 추세 활용법

볼린저밴드를 하나만을 활용한 매매가 아닌 다른 지표와 함께 매수하는 방법이다. 주가가 밴드 상한선에 접근했을 때 각종 지표를 활용하여 주가의 강세를 나타낸다면 매수, 반대로 하한선에 접근했을 때 각종 지표가 약세를 나타낸다면 매도한다.

볼린전밴드 추세활용 매수

위 차트는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MACD를 활용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볼린저밴드 상한선에 캔들이 접촉했고, 이동평균선은 5일선이 20일선과 60일선을 동시에 골든크로스 했다. 일목균형표 또한 선행스팬 1,2 보다 캔들이 위에 위치해 있으며, MACD 또한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어 매수신호를 주고 있다. 이렇듯 여러 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차트가 상승추세임이 증명되면 매수한다.

볼린저밴드 추세 활용 매도

위 차트 또한 매수 차트와 같은 지표들을 활용했다. 노란색 표시 부분을 보면 캔들이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돌파했으며, 이동평균선도 5일선이 20일선과 60일선을 데드크로스 했다. 일목균형표는 주가가 갭으로 빠지면서 선행스팬 밑으로 빠졌으며, MACD 또한 매도 신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단기 박스구간에 지지선마저 무너지는 구간이다. 이렇듯 여러 가지 지표가 하락 추세임이 증명되면 매도한다.

3. 반전 매매법  

볼린전 밴드에서는 상한선을 저항선으로 보고, 하한선을 지지선으로 본다. 주가가 상한선을 돌파하려는 여러 번의 시도가 있었으나 돌파하지 못하고 주가가 힘이 점점 약해진다면 매도, 반대로 주가가 하한선을 돌파하려는 여러 번의 시도가 있었으나 주가가 힘이 점점 약해진다면 매수로 본다.

볼린저밴드 반전매매 매수

위 차트는 주가가 하향하며 볼린저밴드 상한선에 접촉 없이 하한선을 계속 돌파 시도하고 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돌파하려는 건 똑같지만 거래량을 지표를 보면 앞에서 돌파시도 자리들보다 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든 걸 알 수 있다. 거래량 지표를 일종의 힘으로 보고 매도세가 약해졌다는 판단하에 매수를 하는 방법이다.

볼린전밴드 반전매매 매도

위 차트에서 주가가 처음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하려는 자리를 보면 강한 거래량이 같이 들어오고 있다. 돌파 후 다시 하락했지만 하한선에 접촉 없이 계속해서 상단을 돌파하려는 시도가 나오고 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여전히 상한선을 돌파하려 시도하지만 캔들을 보면 앞에 장대 캔들과 다르게 현저히 작아져 있다. 거래량도 보면 처음 돌파하려던 자리에서는 강한 거래량이 들어왔지만 그 이후 돌파를 시도할 때마다 거래량이 점점 작아지면서 노란 부분에서는 거래량 또한 현저히 줄어든 걸 볼 수 있다. 이렇듯 캔들과 거래량을 보고 힘이 주가가 힘이 약해졌다고 판단되면 매도를 하는 방법이다.

위 세 가지 매매방법은 볼린저밴드를 만든 볼린저가 추천하는 매매방법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1번과 2번을 합쳐서 같이 활용해야 하며, 3번 같은 경우는 위험한 매매라 생각이 되기 때문에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1번과 2번을 합쳐서 매매한다고 해도 주식의 절대적인 요소는 아니다. 볼린저 밴드는 어디까지나 추세지표로서 참고만 해야지 절대적인 매매 지표로 활용해선 안된다. 그리고 위와 같은 매수를 한다면 단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며, 장기적 관점으로 다가간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